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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모닝 배터리 업그레이드 및 교체 (헤드라이트 탈거)

Etc/리뷰

by husks 2017. 10. 14. 2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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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닝을 구매한지 5년이 되니 배터리가 말썽을 부립니다. (출근날 갑자기 시동이 안걸림 ㅠㅠ)


배터리 교체할 시기도 되고 블랙박스 주차모드도 실행 할 겸 해서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니 기존의 모닝 배터리가 40A (암페어) 로 작아서 업그레이드(60A) 하면 좋다 하니 블로그에 올릴겸 직접 해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업그레이드를 하려면 아래 3개의 교체 부품이 필요합니다.


(**** 모닝의 생산년도에 따라 부품이 다를 수 있으니 부품 확인 필수 ****)

(**** 본 내용은 올 뉴모닝 2012년 생산 기준입니다. ****)




371501Y100 모닝배터리트레이(60H) : 필수


배터리를 받치는 판(트레이) 입니다. 40A 배터리보다 60A 가 더 크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합니다.




371801Y100 배터리센서60H(-) : 선택


이 부품은 애매한데 인터넷에 보니 해당 센서를 교체 안해주면 기존 40A 배터리로 인식하기 때문에 60A배터리로 교체해도 40A까지만 충전된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한편 또 다른 주장은 배터리를 40A 에서 60A 으로 변경해도 20A 차이는 상관없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가격도 비쌈 ㅠㅠ)


해당 제품을 구매 안 하신다면 새로운 60A 짜리 터미널 과 연결 접지 브라켓(동판)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기존 터미널에 연결)




918602F020 배터리터미널60H(+) : 필수


배터리와 케이블을 연결해 주는 부분입니다.


40A배터리 와 60A배터리 의 +,- 극의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배터리 터미널의 구매는 필수 입니다.




인터넷 쇼핑에서 검색하시면 구매 가능하니 저렴하게 구매하세요.


아래는 제가 구매한 거래명세서 입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배터리를 구매 하셔야 합니다.




배터리는 델코 60L 로 구매하였습니다.

(보쉬 배터리가 좋다고 하나 약간 비싸서 흔히 쓰는 델코로 구매하였습니다.)


60L과 60R 이 있는데 차이점은


+극이 왼쪽에 있으면 60L

+극이 오른쪽에 있으면 60R


입니다.


모닝은 +극이 왼쪽에 있는 60L 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56,300 (배터리가격, 폐 배터리 반납조건)

6,000 (배송료)

6,000 (반납시 기존 배터리와 신규배터리의 암페어 차이 가격, 10A당 3,000원) 


배터리 총 가격 68,300


52,900 (업그레이드 세트) + 68,300 (배터리) = 121,200


총 교체비용 121,200원 입니다.



아래는 택배 사진입니다.


배터리는 반납해야 해서 플라스틱 박스로 되어 있네요 ^^




배터리와 작업공구가 아래 사진과 같이 들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부품 박스 오픈 사진입니다.




교체 작업을 위해 필요한 공구입니다.


왼쪽부터 10mm 스패너, 12mm T 복스렌치, 롱 노우즈 펜치, 니퍼, 케이블 타이


왼쪽에 붉은색 박스는 대여한 공구이며 파란색 공구는 제가 가지고 있는 공구 입니다. ^^


붉은색 박스의 공구만으로 가능하나 편의를 위해 파란색 공구를 더 사용하였습니다.




설치를 위해 배터리를 확인합니다.


배터리 상자를 열어보시면 양 옆에 청테이프로 통풍구가 막혀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제거 안 해주면 폭발의 위험이 있으니 꼭 제거해 줍시다.




테이프를 벗기니 고무찰흙으로 막혀 있습니다.




고무를 살살 벗겨줍니다.




그럼 교체를 위해 본네트를 열어줍니다.


오른쪽에 배터리가 존재합니다. ^^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헤드라이트를 탈거 합니다.


대여한 12mm T 복스렌치가 짧기 때문에 작업의 편의를 위해 헤드라이트를 탈거 했습니다.


긴 T 복스렌치를 가지고 계시면 탈거 할 필요 없습니다.


탈거 전에 커넥터를 뽑아줍니다.




그리고 아래 붉은색 원 으로 표시한 2곳 나사를 풀어줍니다.




헤드라이트를 앞으로 좀 밀면서 상하좌우로 약간씩 흔들어 주면 헤드라이트가 빠집니다.

(글 아래에 헤드라이트 결합하는 부분을 보시면 구조를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헤드라이트를 빼면 커넥터 전선과 헤드라이트가 케이블 타이로 연결 되어 있습니다.




뽑아보려고 했으나 잘 뽑히지 않아 니퍼로 잘라버렸습니다.

(결합 시 나중에 제가 준비한 케이블 타이로 연결하기로 결정 ㅋㅋ)




탈거한 후 배터리를 분리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 부터 제거해 줘야 한다는 겁니다.


분리순서 : -극 => +극

결합순서 : +극 => -극


올 뉴 모닝이시라면 아래 그림의 순서대로 제거하시면 됩니다.




작업하시기 전에 +극 뚜껑을 열어 퓨즈를 제거해 줍니다.


아래 사진의 양옆을 살짝 눌러 덮개를 열어줍니다.




롱노우즈로 작업전에 퓨즈를 제거 합니다.




-극 나사를 스패너로 풀어줍니다.




그 후에 +극 나사를 풀어줍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풀어주면 됩니다.




배터리 전선을 풀어주고 자동차에 고정되어 있는 배터리를 탈 거 합니다.


배터리는 트레이 판의 걸쇠(?)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제거하면 걸쇠 부분이 풀어져 배터리 탈거가 가능합니다.




기존 40A배터리와 60A배터리의 크기가 달라서 트레이를 교체해 줘야 합니다.


아래 붉은 원에 표시되어 있는 나사를 모두 풀어줍니다.




트레이 판과 전선이 케이블 타이로 묶여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의외로 쉽게 빠져서 롱노우즈로 빼주었습니다. ㅋㅋ




트레이 제거한 사진입니다.


새로운 트레이를 결합할때 아래 표시부분에 연결 하시면 됩니다.




기존 트레이와 60A트레이 비교샷입니다.




비교한김에 배터리도 비교해 봅니다. ㅋㅋ




배터리 트레이까지 제거한 후에 배터리센서를 교환해 줍니다.


원래 달려 있는 센서를 교체해 주면 됩니다.




위쪽의 붉은 원의 케이블을 뽑아주고 아래 붉은 원의 나사를 풀어 줍니다.


케이블을 뽑을 때는 케이블과 센서 연결 부위에 걸려있는 부분을 살짝 들어 주시면 됩니다.


(신규 센서를 원래 있던 이전 센서 자리에 잘 달아 줍니다.)



기존 센서와 비교샷입니다.


배터리터미널 부분의 사이즈가 차이가 납니다.

(해당 부품 교체를 안하시면 위에 말씀드린것과 같이 동판으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극 터미널 교체를 위해 나사를 풀어 주고 배터리터미널60H(+)로 교체해 줍니다.


저같은 경우 해당 나사가 잘 안 풀어져서 고생 좀 했습니다.


안 풀려서 무리 하시다 나사가 뭉개지면 더 큰일이니 안 풀리시는 경우 복스 렌치나 임펙트 드라이버로 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조립이 그렇듯이 배터리 연결 할때도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시면 됩니다.


배터리를 트레이에 올리고 걸쇠에 나사를 조여 고정시켜 주세요.


아래 사진과 같이 +극 부터 연결하시고 그 후에 -극 그리고 퓨즈를 껴 주세요.




배터리 연결 작업은 끝났고 이제 아까 탈거 한 헤드라이트를 결합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붉은원은 붉은원 끼리 파란원은 파란원끼리 연결해야 하며 플라스틱으로 걸리게 되어 있는 구조 입니다.




헤드라이트 커넥트를 연결하고 아까 풀었던 나사를 조여줍니다.




그리고 아까 잘라 냈던 케이블 타이를 새로 교체하여 전선과 헤드라이트를 묶어 줍니다.




작업후 정상적으로 설치된 사진입니다.


걱정했지만 다행이 시동이 잘 걸립니다. ^^



배터리를 교체해서 이번 겨울은 무난히 지나갈것 같습니다.


처음 하는 작업이라 은근 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는 블로그에도 올리고 이러한 작업에 관심이 있어 직접 했지만


자신이 없으신 분들은 배터리 출장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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