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팟빵 독점 (RSS 중단, 팟캐스트 무료 호스팅 서버 추천)

잡담

by husks 2017. 7. 7. 18:19

본문

반응형


저는 평소에 팟캐스트를 많이 듣습니다.


회사에서 일할때는 팟빵 웹페이지, 이동 시간이나 집에서는 팟빵 앱을 통해 주로 듣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팟빵을 대체 할만한 수단이 없어서 광고가 많아도 울며 겨자먹기로 듣고 있었습니다.


호스팅 비용을 광고로 벌어야 하는 업체의 특성을 알기 때문에 다소 약간의 광고가 있더라고 그려러니 하고 이용을 하였습니다.


그러다 와이프의 추천으로 광고없고 깔끔한 UI로 팟티를 설치하였고 팟빵앱과 팟티앱을 번갈아 사용하였습니다.


(제가 자주 듣는 "소설 속 역사 - 칭기즈칸"은 팟티에서 서비스 하지 않았거든요 ㅠㅠ)


그런데 요즘들어 팟티에서 듣지 못하는 팟캐스트들이 많이 발생 하였습니다.


확인해 보니 팟빵의 폐쇄적인 정책에 의해 방송정지 된 것이였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기존에 호스팅 서버를 제공했던 팟빵의 센 호스팅에서 자신들의 웹과 앱이 아닌곳에서는 방송을 못 듣도록 조치를 취한 겁니다.


센 호스팅 이외에 다른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는 방송도 자신들의 팟빵 웹과 앱에서 서비스를 못하도록 정책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예상되는 문제는 아래일꺼라 생각 됩니다.


1. 팟빵 호스팅을 이용하던 운영자

- 다른 앱 (팟티, 쥐약 등 팟캐스트 플레이어)을 사용하는 청취자는 방송을 못 듣는다.

- 다른 앱에서 듣는 청취자들에게 방송을 듣게 하려면 다른 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올려야 한다.


2. 외부 호스팅을 이용하던 운영자

- 현재 팟빵을 사용자들이 많이 듣기 때문에 팟빵 청취자들을 위해 팟빵 호스팅 서버에 녹음파일(mp3)를 업로드 해야 한다.


3.쥐약 등 약소 팟캐스트앱들의 씨를 말려버릴수도 있다. (RSS를 더이상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한마디로 청취자들에게 최대한 많이 듣게 하려면 호스팅 서버 2곳에 업로드 해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대기업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부분으로 인하여 팟빵에서 무리수를 두는것이 아닌가 합니다. (네이버와 벅스의 오디오 서비스 진출)


하지만 팟캐스트는 오픈성과 확장성을 기반으로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독점을 이용하여 폐쇄성을 강조한다면 청취자들이 떠날꺼라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팟캐스트 앱에 폐쇄적으로 하는것은 아닙니다.


애플에만 RSS 제공하여 공정성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좀 더 다른 방식으로 처신할 수 없었을까요?


그로 인한 피해는 운영자와 피해자가 모조리 받고 있습니다.


어쩔수 없이 운영자들은 무료 호스팅 서버를 찾아야 합니다.


다행이 새로 생겨난 팟티에서 무료 호스팅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독점이라서 싫지만 돈이 되지 않는 팟캐스트를 운영하기 위해 무료 호스팅 서버를 이용해야 합니다. ㅠㅠ)


아래는 팟티에서 제가 테스트로 등록한 방송입니다.


https://www.podty.me


위 경로로 접근하신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 > 방송 개설하기 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방송 생성후 에피소드 올리기를 이용하여 방송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위해 되는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아무튼 너무 괘씸하네요.


골목상권까지 진출하는 대기업도 싫고 그래서 독점하는 팟빵도 싫고...


*============================================================


팟빵에서 기사를 냈나 보네요.


http://news.mtn.co.kr/newscenter/news_viewer.mtn?gidx=2017071709040191822


위 기사를 보시면 "NHN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 NHN벅스가 올해 2월 팟티를 출시하면서 팟빵의 콘텐츠를 그대로 베껴갔던 것입니다."


라고 되어잇는데... 팟빵의 콘텐츠? ㅋㅋㅋㅋㅋㅋㅋㅋ 제작자들의 콘텐츠가 아니라 팟빵의 콘텐츠라니 ㅋㅋㅋㅋ


왜 팟빵의 콘텐츠 이죠? ㅋㅋㅋ (그래서 약관을 변경해서 제작자들의 콘텐츠를 팟빵에 소속시키려고 하나요?)


일반적으로 팟캐스트 창작자들은 자신의 방송이 여러 플랫폼에서 방송되어 되도록 많은 청취자들이 듣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RSS가 퍼지게 되면 오히려 좋아하죠. (출처를 바꾼다거나 하지 않으면..)


물론 RSS도 저작권이 있습니다.


그 출판물의 저작권은 생산자에게 있지 호스팅 서버 업체에 있다는 것은 처음 들어봤습니다. ㅋㅋㅋㅋㅋ


자세한 법은 모르겠지만 팟빵이 무슨 권리로 


팟빵에서 약관을 왜 변경할까요?


팟빵에게 저작권이 없으니 팟빵에 올리는 콘텐츠를 소유하여 다른 곳에서 방송을 못 틀도록 조치 하는겁니다.


물론 애플 빼고요 ㅋㅋ


팟빵은 외국 팟캐스트의 RSS를 어떻게 등록을 했을까요? ㅋㅋ


그리고 팟빵 자신들의 RSS는 외부로 송출 되는것을 막았으면서 외부의 RSS (팟빵 이외의 호스팅 서버)는 왜 자신들이 서비스 하는 거죠?


*============================================================


2017.07.10 에 추가된 내용이네요.




제가 생각하는 부분을 질문에 답해보겠습니다.


1. 팟빵 호스팅을 사용하지 않은 방송은 7월 말부터 팟빵에서 서비스되지 않나요?


(당연히 서비스가 됩니다. 

기존 SBS방송같은 경우 자체적인 서버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 방송들이 팟빵에서 서비스 안하면 팟빵이 손해입니다. 

때문에 당연히 외부 RSS를 팟빵에서 서비스 할껍니다.

외부 RSS는 최대한 받고 자신들 서버에 올린 RSS는 외부에 공유 안하는거죠 ㅋㅋㅋ)


2. 팟빵이 유료화되는 건가요?


(당연히 유료화 안할껍니다. 

왜냐면 고객을 잃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부터 팟빵 사용하려면 돈내야 합니다." 하면서 유료화 하면 누가 팟빵 듣겠습니까? ㅋㅋ

예전 다음에서 이메일 유료화 하려다 망한 전례가 있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유료화를 진행하지는 않을 껍니다.)


3. 팟빵에만 콘텐츠를 올려야 하나요?


(당연히 아니죠 ㅋㅋㅋ 

팟빵이 무슨 권리로 창작자들의 저작권에 권력을 행사한단 말입니까? ㅋㅋ

다만 창작자는 팟빵과 외부 서버 2곳에 콘텐츠를 올려야 하는 귀찮음이 발생 합니다.)


*============================================================


딴지 일보에서 팟빵 대표랑 인터뷰 했네요.


2017.07.25 ~ 26일에 올라온 인터뷰 내용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좀 기네요.)


http://www.ddanzi.com/ddanziNews/193720979 (상편)

http://www.ddanzi.com/ddanziNews/193914694 (하편)



기사 일부분 입니다. (할 말을 잃었습니다.)


 : 그런 면에서 저희가 말씀드린 게, 팟빵이 초기에는 지금의 팟티처럼 하셨잖아요.


 : 맞습니다. 맞는데 또 약간 다른 게 뭐냐면요. 팟티는 애플이 됐건 팟빵이 됐건 로봇 같은 거를 눌러서 지속적으로 신규방송이 뭐가 생겼는지 쫘악 자동 긁어가는, 이렇게 진행하는 방식이에요.

 

 : 방식이 다르다?


 : 다르죠. 기술적으로 좀 다릅니다. 그런 체계를 걸어놓고... 아이티 쪽에서는 이렇게 기술적으로 딱 브릿지를 걸어놓고 빨아가는 것은 빨대를 꽂아서 빨아가는 건데, 수기와 대량복제와의 차이라고 저는 봐요.


"손으로 긁어 간 것과 기계를 통해 대량으로 긁어 가는 것은 다르다." 


당췌 먼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ㅋㅋ


*============================================================


제가 듣는 팟캐스트에서 진행자 분들이 이야기 하는것을 들었는데...


방송파일을 사운드 클라우드 서버에 올려 RSS 생성하고 배포하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팟빵측에서 아무런 말도 없이(동의없이) 7월 27일자로 자신들의 쎈 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 하고 서비스 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특정 팟캐스트에 손해가 갈까 팟캐스트 명은 말 못하지만 (게임 카테고리 상위에 있는 팟캐스트)


한마디로 저작권자의 음원 파일을 허락 없이 자신의 서버에 올렸다는 겁니다.


이런 서비스로 팟빵은 잘 유지 할 수 있을까요?


반응형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100만명 방문  (0) 2018.09.09
CJ대한통운 택배 오도착 결과  (2) 2017.11.01
척 노리스의 진실  (0) 2017.05.11
블로그 방문자 그래프  (0) 2016.04.08
2015-2016 San Francisco 49ers 경기 일정  (0) 2015.04.23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